top of page

Printed Matter

Group Exhibition 

28 Jun - 31 July 2019

ARDIUM, Paju, Korea

Curated by Suzi Han

Space support by Ardium gallery

이번 전시는 아르디움의 첫 개관전으로 사옥 내에 마련된 판화 공방과 목 공방의 협력 아래 진행되었다. 특히 판화 공방의 경우, 동판, 목판, 석판, 실크스크린 등 다양한 장비를 자체적으로 보유하고 있어 향후 아트 프린트 및 아티스트 북과 같은 전문적인 인쇄작업이 가능하고, 이를 토대로 많은 작가들과의 흥미로운 협업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한다. 

첫 개관전에서는 흔히 인쇄물로 분류되는 프린트의 개념을 확장하여 전시로써의 가능성을 선보이고자 하였다.

일반적으로 인쇄물을 일컫는 용어인 'Printed Matter'는 그래픽적으로 디자인된 형태의 포스터나 정보를 담고 있는 인쇄물을 뜻하지만, 이번 전시의 타이틀로써 이 단어는 뉴욕에 위치한 비영리 단체 Printed Matter, Inc. 를 칭하며, 이 기관이 목표로 삼고 있는 출판물에 대한 태도와 맥락을 같이한다.

특히, 종이가 가진 물성을 탐구하고 예술적 매체로써 인쇄물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하며, 작품이 특정 장소나 기간을 통해 한시적으로 보여줄 수 없는 지점들을 기록하고, 대중에게 지속적으로 선보일 수 있는 매체 혹은 예술 장르로써 인쇄물을 다뤄보고자 한다.

참여 아티스트들은 본인의 작업에 맞게 프린트의 형태와 재료, 설치를 다양하게 시도하였고, 이 과정에서 프린트는 작가의 메시지를 전달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으로써(sp. 38) 혹은 작품의 밑 바탕으로써(기미노), 새로운 형식적 실험으로써(김진우, 박훈, 이경민, KIMTACO) 활용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. 

이번 전시를 통해 6인 작가의 작품이 본래의 작업과는 또 다른 표현 혹은 가능성에 도전하는 새로운 해석을 나을 수 있기를 바라며, 이 크고 작은 시도들이 지속적으로 하나의 관점을 형성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. 

-한수지

bottom of page